[오늘의 부모교육] 

우리 원에서 가는 오늘의 부모교육  

<재난 후 준비하기>

Post-COVID 적응 매뉴얼 -1.영유아가족


코로나19 감염병 재난의 위기가 끝난 후에도 변화된 상황에 맞추어 적응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재난 후에도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일상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염병 재난의 위험이 줄어들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음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설명해주세요. 

√감염병의 위험이 줄어들어 일상으로 돌아갈 때가 되면 아이가 이해하기 쉽게 변화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달라질 일상의 모습(예: 학교에서 친구들과 놀기, 야외 활동하기 등)을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재난 기간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아이와 어려운 시간을 잘 극복한 것에 대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해보세요.

√아이들이 밖에 나가고 싶은 것을 참아가며 감염병 예방 규칙을 잘 지켜준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하고, 가족과 친구들끼리 재난 기간을 잘 지내온 것을 서로 칭찬해주세요.

√재난을 이겨내면서 경험한 긍정적인 마음을 이야기하고 감염병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의 역할 놀이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후에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에 대비하여 가족의 규칙을 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재난 후 서두르지 말고 가족이 함께 천천히 일상으로 돌아가세요.

√일상으로 돌아가는 일을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갑작스러운 변화는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또 다른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감염병 재난 기간 동안 아이와 함께 했던 가족의 활동을 갑자기 중단하지 말고 서서히 줄여나가야 합니다. 

√아이가 오랫동안 보지 못한 사람들을 낯설어 하거나 학교에 가기 싫어해도 차분히 설명하고 아이가 바뀐 일상에 적응하도록 충분히 도와주세요. 


⦿아이의 학습지연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거나 학습을 재촉하지 마세요.

√감염병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자녀의 교육 기회가 제한되면 부모는 우리 아이가 뒤처지지는 않을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영어 한 단어, 책 한권을 더 읽히기 위해 아이를 재촉하지 마세요.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아이들의 학습 효과는 떨어집니다. 

√재난 후 안정되어 아이들의 흥미와 동기가 유발될 때, 충분히 학습을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재난 후 가족의 스트레스 반응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세요. 

√재난 후 감염에 대한 불안은 줄어들지만, 가족구성원은 여전히 소진감이나 경제적 어려움과 같은 현실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가족구성원이 외상적 사건을 직접 경험하였다면, 아이와 어른 모두 병리적인 스트레스 증상을 보이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염병에 대한 기억이 하루 종일 반복적으로 떠오름

-불안과 공포, 초긴장 상태의 지속으로 집중력이 저하됨

-비정상적인 기억 상실

√재난 스트레스가 장기적은 심리적 문제로 이어지지 않도록 아이의 마음을 살펴주세요.


⦿특정 집단에 대한 낙인으로 아이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감염병 재난이 끝나가면서 특정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분노나 비난이 사회적 낙인으로 연결되면, 재난 후 이차적인 혐오 범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변 어른들의 편견은 아이들에게 쉽게 전달되므로, 부모와 교사가 먼저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며, 아이들에게 좋은 모델이 되어주어야 합니다. 

√확진자의 가족이나 감염병을 앓았던 아동이 친구들 사이에서 혐오나 따돌림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세심히 살펴주세요.

√아이들에게 타인을 차별하는 행동이 우리 사회의 회복을 방해하고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제공 자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