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모교육]

우리 원에서 가는 오늘의 부모교육 

<코로나19 바이러스 마음건강지침>

생활 속 거리두기와 함께 하는 마음지침 –2


 지난 시간에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하는 생활 속 거리 두기와 함께하는 마음지침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가정 보육이 잦아지는 시기에 양육하느라 몸과 마음이 지친 학부모님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아이를 돌보는 어른을 위한 마음건강지침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자녀와 공감하는 대화를 나누세요

아이가 편하게 감정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공감해주세요.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설명하고, 자녀의 눈높이에서 침착하고 간단명료하게 질문에 답해주세요. 궁금증을 들어주고 부모가 정확히 모르는 정보는 함께 찾아보며 솔직히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에게 건강한 모델이 되어주세요

아이들을 잘 돌보기 위해서는 어른도 자신을 잘 보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건강한 식습관, 운동 등으로 자신을 돌보고 아이들도 따르게 해주세요. 


#자녀들이 언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을 막아주세요

자극적이고 부정확한 정보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불안을 느껴 학업이나 교우관계에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와 함께 뉴스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으며, 유언비어에 대해서는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격리된 아동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격리된 아동이나 주변에 확진자가 있는 아동의 경우 자신의 잘못으로 상황이 벌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격리 상황에서는 느끼는 감정에 공감하며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세요. 전화 등으로 선생님, 친구와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고 격리가 끝난 아동 청소년은 따뜻하게 환영해주세요. 


#개학이 연기된 경우

주로 가정에서 생활을 하게 된 아동들은 무엇보다 시간을 규칙적으로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게임 등에 과도하게 몰두하지 않도록 휴식 시간을 알려주고, 가족과 대화 시간을 늘려주세요. 가정에서 아이를 돌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아동의 연령에 따라 양육에 대한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제공 자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