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
고요한 분위기 속의 딱딱한 회의 시간! 그동안 회의를 이끌어 가시는데 힘들지 않으셨나요?
질문을 해도 돌아오는 대답은 한정적이고, 고개만 끄덕끄덕..
아마 우리 선생님들도 무슨 말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셨을 거예요.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회의 방법들이 있지만, 점차 선생님들의 연령이 낮아지고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회의도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제는 경직된 회의가 아닌 모든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게임을 하듯 즐기는 회의 문화를 만들어보기로 해요!
게임이라...? 조금은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바로 ‘게임스토밍 (저자: 데이브 그레이, 서니 브라운 외 1명)’ 이라는 책의 내용을 통해 즐거운 분위기 속 회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게임의 5단계 원칙들을 따라 회의도 5단계로 진행해보는 방법이에요!
1. 상상하라! : ‘목적’을 먼저 정하고 상상력과
2. 창조하라! : 주어진 배경지식을 이용해 게임의 방법(룰)을 창조합니다.
3. 시작하라! : 배경지식과 룰을 구성원들에게 숙지시킨 후 게임을 시작합니다.
4. 탐구하라! : 여러 문제들을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면서 하나씩 풀어나갑니다.
5. 마감하라! : 그리고 목적을 이루면서 게임은 끝납니다.
그렇다면, 현장에서의 회의 주제에 따른 ‘게임스토밍’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회의방법]
➊ 선생님들과 동그랗게 편한 자세로 앉는다.
➋ ‘게임스토밍’ 회의 방법을 소개하며 편한 분위기를 만든다.
- 상상하라! 창조하라! 시작하라! 탐구하라! 마감하라!
➌ 오늘의 회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한다.
➍ ‘게임스토밍’ 회의 5단계를 진행한다.
1. 상상하라!
※ 선생님들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도록 상호작용해요.
“이번 부모참여행사는 어떤 방법으로 하면 좋을까요~”
2. 창조하라!
※ 원장님 또는 회의 주체자가 먼저 배경지식 및 생각을 말해요.
“우리가 지난 번 부모참여행사때는 요리활동도 했었고, 또 무엇을 했었죠? 그 때 부모님 반응이 좋았지만, 뒷정리가 힘들었어요. 선생님들도 덜 힘들고, 부모님들도 만족할 만한 행사를 생각해볼까요?”
3. 시작하라!
※ 자유롭게 조별로 모여 이야기를 더욱 편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해요.
“연령별 또는 층별로 모여서 이야기 나눠봅시다.”
4 탐구하라!
※ 말하는 것이 어려운 선생님을 위해 사전에 포스트잇과 펜을 준비해 적어보고, 종이를 모아 이야기 나누는 것도 좋아요!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해도 좋고, 포스트잇에 적어서 모아볼까요? 포스트잇을 모아 붙여보니, 다양한 행사 아이디어가 모아졌네요. 재미요소와 준비할 것들을 이야기 나누어요.”
5. 마감하라!
※ 원장님 또는 회의 주체자가 선생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해진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요.
“선생님들의 의견을 모아 이번 부모참여행사는 OOO으로 열심히 준비해봐요!”
TIP
‘게임스토밍’ 회의 방법의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편한 분위기 속에서 듣는 회의가 아닌 함께 참여하는 회의라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