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7월 3주>
여름 제철 요리
안녕하세요.
요즘 기온이 30도가 넘는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더운 날씨로 자칫하면 입맛을 잃기 쉬운데요.
아이들도 어른들도 입맛이 없다 보니 끼니를 잘 챙겨 먹지 않거나
자극적인 음식 혹은 시원한 음료나 아이스크림만 찾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죠.
여름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아이들과 간단한 간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함께 요리하는 즐거움과 건강을 함께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제철 음식이란?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음식이에요.
열매가 맺히는 시기이거나 한창 살이 올라서 맛이 좋은 시기를 제철이라고 하는데
제철 음식을 먹으면 맛도 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도움이 돼요.
여름 제철 음식은 감자. 옥수수, 전복, 도라지, 갈치, 토마토, 오이, 복숭아, 자두, 참외, 수박 등으로 다양합니다.
제철 음식을 아이들과 함께 요리하면 효과도 정말 좋습니다.
아이들은 요리도구와 재료를 만지고 맛보면서 오감이 자극되어 오감 발달 및 두뇌 발달에 효과가 있고,
자기가 만든 음식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신기하고 뿌듯함을 느껴 편식 습관을 고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빠 엄마와의 요리 시간을 통해 애착 관계 형성은 물론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번 주말 아이들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제철 음식 요리와 효능을 소개해드립니다.
【알 감자 버터구이】
감자는 6~10월이 제철로 비타민C가 풍부하고 철분 흡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된 감자는 고혈압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와 권태감을 없애는 역할을 해요.
다른 채소들은 불을 가해 조리를 하면 대부분 파괴되는 데
감자의 비타민C는 익혀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어요.
【수박(과일)화채】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수박이 있죠.
수박에는 소화 건강에 뛰어난 식이섬유와 혈압을 조절하는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있고 91% 이상의 수분과
칼륨, 마그네슘, 무기질, 포도당과 과당을 가지고 있어서 여름에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없애는데 좋은 과일이죠.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수박은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번 주말 아이들과 제철 음식 만들기를 통해
아이들과의 즐거움과 건강도 챙기시는 한 주 되시길 바랄게요.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