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1월 1주

작심삼일 탈출법


 새해를 시작하며 세운 계획들을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작심삼일’이라고 벌써 계획이 흐지부지 되신 것은 아니시겠죠. ‘작심삼일도 반복하다 보면 습관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습관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무척이나 힘들다보니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생겨난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새해에 세운 계획이나 다짐을 잘 실천하고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습관은 오랜 시간 반복하여 자연스럽게 익혀진 행동을 이야기합니다. 어떠한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히 반복해야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거창하고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아주 작고 쉬운 단계로 나누어 매일 반복하며 실천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요. 그러한 것을 ‘스몰 스텝’이라고 하는데요, 목표로 하는 습관을 작은 단위로 쪼개어 하나씩 실천하면서 내 몸에 자연스럽게 익혀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서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매달 1권씩 책읽기보다는 하루에 10분 책읽기, 혹은 하루에 두 장, 하루에 한 챕터 읽기 등 작은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하루 30분 스트레칭을 목표로 한다면 처음엔 스트레칭 동작 3개만 하기, 그리고 일주일에 동작을 하나씩 늘려가며 작지만 매일 반복하면서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새해가 되면서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셨을 겁니다. 우리 아이와 함께 좀 더 건강하기 위해, 좀 더 행복하기 위해, 좀 더 발전하기 위해 여러 가지 계획을 세우셨다면, 그 계획이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도록 스몰 스텝으로 실천하고 반복하여 좋은 습관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아이와 함께하는 스몰 스텝 ♠
  : 일주일에 한 단계씩 진행합니다.

▸ 하루 30분 운동하기 (예, 줄넘기 100번 하기)
  ① 하루 5분 마주보고 스트레칭 하기
  ② 하루 5분 스트레칭 후 줄넘기 10번 하기
  ③ 하루 5분 스트레칭 후 줄넘기 15개 하기
     ⇒ 5개씩 줄넘기 갯수 늘려가기

▸ 공부 습관 기르기
  ① 책상에 앉아 5분 동안 책읽기
  ② 책상에 앉아 5분 동안 책읽고, 3분 공부하기
  ③ 책상에 앉아 5분 동안 책읽고, 5분 공부하기
     ⇒ 2분 혹은 3분씩 공부시간 늘려가기

▸ 예의 바른 어린이 되기
  ① 아침에 일어나면 ‘안녕히 주무셨어요.’ 인사하기
  ② 식사 전에 ‘잘 먹겠습니다.’ 인사하기
  ③ 어른을 만나면 ‘안녕하세요.’ 인사하기 
     ⇒ 인사말 하나씩 늘려가기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제공 자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