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말로 온기를 전하는 12월 1주
겨울철 건강관리
12월이 되면서 기온이 점점 내려가고 찬바람이 불어 본격적인 겨울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운동량이 적어질 뿐 아니라, 실내와 실외의 기온차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건강하게 겨울을 잘 보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건강한 겨울을 나기 위한 생활습관을 알아보고 우리 아이들과 함께 좋은 습관을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겨울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함께 살펴보고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 건강한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겨울철 건강관리 ✤
- 1,2시간마다 실내 공기 환기
: 밀폐된 공간에는 각종 미세먼지와 오염물질, 감기 바이러스가 떠다니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실내 환경을 조성해 주세요.
- 하루 1.5리터 수분섭취
: 난방을 하면 실내가 건조해지고 호흡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주세요.
- 외출 후 손 씻기
: 호흡기 질환 예방의 첫 번째는 손 씻기입니다. 손 씻기를 생활화 해주세요.
✤ 겨울철 건강음식 ✤
▸ 단호박 :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호흡기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고,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과 체온 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 버섯 : 식이섬유와 비타민, 철, 아연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노폐물과 발암물질을 배출하고, 말린 표고버섯에는 생 표고버섯보다 비타민D가 10배 이상 들어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무 : 비타민C가 사과의 4배 이상이고, 식이섬유, 엽산, 칼륨 등이 풍부하며, ‘아이소사이오사이아네이트’라고 하는 항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시래기 :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을 흡착해 배출합니다. 귤보다 많은 비타민C와 철분,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 겨울철 건강 차 ✤
- 도라지차 : 인삼에 많은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는데 효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차로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열에 약하기 때문에 은근하게 끓여주는 게 좋습니다.
- 오미자차 :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 등 5가지 맛을 내는 오미자는 호흡기와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작두콩차 :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항균, 항암 등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주는데, 작두콩보다 껍질에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더 풍부하게 들어있으니 껍질과 함께 끓여주세요.
- 모과차 : 사포닌, 비타민C, 플라보노니드 성분이 풍부하여 호흡기를 지켜주는 탁월한 식품이고, 근육을 이완하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가 많거나 근육통, 빈혈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