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다 함께 봄맞이하기> 
식목일


어느새 따뜻한 봄의 시작입니다. 4월이 오면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날이 있지요. 바로 4월 5일 식목일입니다. 식목일은 나무를 심으며 자연의 소중함을 생각할 수 있도록 특별히 제정된 날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식목일이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그 의미와 가치를 생각할 겨를 없이 지나치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자연은 우리 삶에 정말 많은 도움을 주며 우리가 지켜야 할 대상이지요. 식목일을 맞이하여 우리 아이들과 함께 나무의 소중함에 관해 이야기 나누어 보세요. 직접 씨앗을 심거나, 나무를 심어보면 더욱더 좋겠지만 그것이 어렵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나무를 지킬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실천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식물을 지키는 방법 !

√ 머그잔, 텀블러 사용하기 

나무로 만들어진 일회용 컵은 자연과 나무에 아주 치명적입니다. 그러니 개인 물컵, 텀블러를 이용해 주세요.

√ 이면지 사용하기 

A4용지 1장을 아끼면 나무 800그루를 살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면지까지 알뜰하게 사용해보세요.

√ 손수건을 생활화하여 휴지 아껴 쓰기 

휴지도 마찬가지로 나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절약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 길가의 꽃이나 식물을 함부로 꺾지 않기 

아이들에게 예쁜 것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 길가의 꽃이나 식물을 꺾어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경우가 있으시죠? 하지만 원에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알려주며 함부로 식물을 꺾지 말자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가정에서도 연계되어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재활용 및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2020년부터 더욱더 철저한 분리수거가 필수가 되었습니다.

- 택배 상자의 송장스티커, 테이프는 반드시 제거하여 버리기!

- 투명페트병은 라벨 제거 후, 투명과 유색을 분리해 버리기

- 플라스틱류는 이물질 제거 후 배출 (물티슈-> 캡 분리, 유제품류 음료 용기-> 은박지 제거) 


4월은 따스한 봄이 와 만물이 소생하는 시작의 계절로 아이들이 봄을 더욱 만끽할 수 있도록 우리 원에서는 실외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자 합니다. 가정에서도 자녀와 함께 가까운 공원을 산책하거나 식물을 기르는 활동을 통해 원과 연계되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글] 동심영유아교육생활문화연구소

제공 자료

본 콘텐츠는 동심연구소가 기획,개발하였습니다.